본문 바로가기
영상제작론

편집 시스템

by 파토리 2024. 4. 9.
반응형

 

오늘은 편집 시스템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선형 편집 시스템으로의 전환

 

 2000년대 말부터 방송 제작 카메라와 녹화기가 테이프 방식에서 메모리 기반의 파일저장형태로 전환되기 시작했고, 2010년대에 들어서는 방송 제작현장의 선형 편집(Linear editing) 시스템은 거의 사라지고, 대신 비선형 편집(Non-linear editing) 시스템 위주로 빠르게 재편되어 왔습니다.

 

 2000년대 말까지도 편집의 주류를 이루던 선형 편집은 테이프에서 테이프로 녹화하며 편집하는 방식인데 비해, 비선형 편집 시스템은 영상 신호를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에 디지털 신호로 기록하여 편집하는 방식입니다.

 

비선형이라는 말은 줄이 없다는 뜻이 아니라 영상을 꼭 순서대로 편집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입니다.

즉, 기존 선형 편집(VCR 편집)에서와 같이 선형화된 순차 편집이 아니고 자유로이 위치를 변경하며 편집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1956년부터 사용되어 온 테이프 기반의 모든 편집은 선형이지만 정작 선형 편집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은 1980년대 후반 비선형 편집과 구분하면서부터입니다.

 

전통적인 선형 편집 시스템은 1:1 선형 편집과 2:1 선형 편집 시스템으로 구분됩니다.

단일 영상원 시스템(Single-source editing system)이라고도 하는 1:1 선형 편집 시스템은 한 대의 재생 VTR(Player)과 또 한대의 녹화 VTR(Recorder)을 맞물려서 재생 VTR로부터 송출시키는 신호를 녹화 VTR로 이전시킬 수 있는 편집 시스템입니다.

 

이에 비해 복수 영상원 편집 시스템(Multi-source system) 또는 A/B롤 편집이라고도 하는 2:1 선형 편집 시스템은 두 대의 재생 VTR로부터 송출시키는 신호를 각각 또는 합성하여 녹화 VTR로 이전시킬 수 있는 편집 시설입니다.

이 방식은 1:1 컷 편집 시스템보다 더욱 발전된 형태라고 할 수 있는데, 보통 편집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재생 VTR 2대와 녹화 VTR을 동시에 컨트롤하면서 편집합니다.

대체로 편집 컨트롤러에 스위처를 함께 연결하여 사용하는데, 그렇게 하면 1:1 편집 시스템과는 달리 디졸브, 와이프, 페이드, 컷, 키(KEY) 등과 같은 다양한 화면 전환을 비롯하여 여러 영상 효과들을 만들어 삽입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선형 편집기로는 재생 및 녹화 VTR(Video Type Recorder), 일명 스위처(Switcher)라고도 하는 영상 합성기기(VMU, Video Mixing Unit), 영상 효과기(Digital Video Effect), 자막을 처리하는 문자 발생기(Charater Generator), 음향 합성기기(Audio Mixing Unit)등이 있습니다.

 

비선형 편집의 특징 

 비선형 편집 시스템은 녹화 매체로 테이프를 사용하지 않는 가운데, 종합 편집 시스템에서 이뤄지는 모든 작업을 기본적으로 한 사람의 편집자에 의해 일괄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편집 체제를 갖습니다. 즉, 영상 합성 및 효과기, 음향 합성 및 효과기, 문자 발생기 등과 같은 필수 편집기들이 하나의 기기 속에 개별적인 기능으로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비선형 편집은 가편집 단계의 컷 편집부터 후반 편집 단계의 자막 삽입, 화면 트랜지션 및 필터 효과, 음성 변조, 색보정 등의 모든 작업을 컴퓨터 편집기 한 대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선형 장비를 이용하여 편집할 때에 비해 장비 수와 부피가 현격히 감소하고 편집을 위한 공간 및 운영인력의 절감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선형 편집 방식에 비해 복구와 수정이 용이하며, 무작위 접근(Random access)이 가능합니다.

 

 보통 선형 편집 시 필요한 숏을 찾고자 할 때 조그 셔틀(Jog shuttle)을 이용하여 테이프를 앞뒤로 돌려가며 원하는 화면을 찾아야 하지만, 비선형 편집에서는 마우스 클릭만으로도 필요한 화면을 즉시 찾아 편집 혹은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선형 편집은 한 화면에 작업 내용을 모두 펼쳐 놓고 편집 작업을 할 수 있고, 각종 영상과 효과를 눈으로 직접 보면서 편집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편집이 가능합니다. 트랙을 확장하여 100여 개에 달하는 영상 소스를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방식이어서 복사 시에도 화질 열화가 거의 없고 영상데이터를 네트워크를 통하여 여러 명이 동시에 공동 이용 및 통합 관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기존의 논의들 중에는 비선형 편집의 단점에 관한 것도 있었습니다. 주요 지적 사항으로는 엄청난 양의 하드디스크의 용량과 그로 인한 비용이 과다, 촬영 소스가 테이프라면 데이터 압출력에 소요되는 시간적 손실, 렌더링에 많은 시간 소요, 컴퓨터 편집기의 불안정성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대부분의 카메라들이 테이프 방식에서 벗어나 메모리 기반의 파일 형태로 녹화되기 때문에 입출력 과정의 시간 손실 문제는 해소되었고 보다 안정되고 빨라진 컴퓨터 사양 및 저장 기술의 급속한 발달 속에 렌더링 시간은 과거에 비해 현저히 짧아졌습니다.

또한 대용량 하드디스크의 가격 역시 급격히 낮아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기존에 제기되어 왔던 비선형 편집의 문제점들은 거의 해소되고 있는 셈이며, 현재도 빠르게 신 모델의 비선형 편집 시스템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비선형 편집을 하기 위해서는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영상을 캡처받는 기능부터 편집하고 출력하는 기능까지 컴퓨터 편집의 전 과정에 프로그램의 성능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비선형 편집에서 기본 편집은 크게 컷 편집, 장면 효과 적용, 자막 삽입, 오디오 편집으로 진행되며, 이렇게 기본 편집이 끝나면 특별한 느낌을 추가하기 위해 고급 효과 편집을 추가할 수 있는데, 어느 정도 전문적인 영상 편집 프로그램들 안에는 비디오 및 오디오 효과를 주기 위한 각종 필터가 내장되어 있고, 화면을 합성시키는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선형 편집의 특징

3D 효과 내용
종합 편집 기존의 가편집 과정과 종합 편집 과정에서 이뤄지는 모든 작업을 통합적으로 일괄 처리 가능, 컷 편집부터 화면 전환 및 효과 적용, 자막 삽입, 음성 변조, 색보정 등 각종 편집 효과까지를 비선형 편집기 한 대로 할 수 있다.
공간 및 인력절감 가편집 기기, 영상 합성기 , 영상 효과기, 문자 발생기와 같은 필수 편집기들이 하나의 기기 속에 개별적인 기능으로 통합되고 1인이 운영 가능해짐에 따라 필요 공간 및 운영 인령의 대폭 축소 가능
무작위 접근
(Random Access)
선형 편집 시 필요한 숏을 찾고자 할 때 조그 셔틀(Jog Shuttle)을 이용하여 테이프를 앞뒤로 돌려가며 원하는 화면을 찾아야 하지만, 비선형 편집에서는 마우스 클릭만으로도 필요한 화면을 즉시 찾아 편집할 수 있다.
수정 및 복구 숏들이 A-B-C 순서로 되어 있는데 A와 B사이에 새로운 D를 넣고 싶다면 선형 편집기의 경우 B와 C 숏을 지우고 다시 편집해야 하지만, 비선형 편집 시스템에서는 D 숏을 A와 B 사이에 밀어 넣으면 B와 C가 뒤로 밀리면서 A-D-B-C 형태로 편집됨.
데이터 통합관리 네트워크를 통하여 여러 명이 동시에 영상자료에 접근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여 자료를 체계적으로 통합관리
신속한 기본 편집 100여개에 달하는 영상 소스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가운데 복사, 이동, 추가, 삭제와 같은 기본 편집 작업의 신속화 가능.
특수효과 작업 다양한 형태의 입출력 효과 적용가능

 

비선형 편집 프로그램

용도 프로그램 개요
편집 Premiere Pro Adobe 사의 영상 편집 프로그램
Avid Media Composer Avid Xpress DV, Avid Xpress ProHD, Avid Composer, Avid Symphony 등의 종류로 출시되어 왔으며, 초기 고가의 방송 및 영화 전문가용으로만 출시되던 것들을 보다 저렴하게 노트북과 데스크톱에서 사용하도록 출시하고 있다.
Final cut pro 애플 OS에서만 사용 가능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Vegas Pro 소니에서 만든 영상 편집 프로그램
Edius Pro 캐노퍼스에서 만든 영상 편집 프로그램
합성 After Effect 모션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보통 영상 합성 작업에 많이 쓰는 Adobe사 제품
Combustion 특수 효과를 위한 영상 합성 프로그램
Nuke 블록버스터 영화와 CF, 뮤직비디오 등의 SFX 작품을 만들어낸 'Digital Domain'사의 사내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되는 합성 프로그램을 일반 SFX 제작사를 위한 상품으로 출시한 노드(NODE)방식의 합성 프로그램

 

오늘은 조금 전문적인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도 편집의 발전 과정에 대해 이어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