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제작론

영상제작, 편집의 유형1

by 파토리 2024. 4. 7.
반응형

 

편집의 종류가 수도 없이 많듯이 유형 또한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집의 유형

 

연속편집(Continuity editing)

 주로 사건의 설명에 목적을 둔 편집 방식으로, 많은 정보가 의도적으로 누락되더라도 이야기가 유연하게 진행되도록 어떤 사건의 세부 사항에서 다음으로 자연스러운 전환이 되게 하는 편집을 말합니다.

즉, 앞뒤로 이어지는 화면 내에서 시간, 장소, 내용적인 연속성이 중요시되는 편집 방법입니다.

매 숏은 독립적으로 의미를 가지게 되므로, 하나하나 연속될 때마다 의미가 추가됩니다.

예를 들면, 앞의 숏에서 보인 사람의 행동이 다음 숏에서도 자연스러운 행동의 연장으로 보이도록 편집하는 것입니다.

만일 앉아 있던 사람이 다음 숏에서 바로 걸어가는 모습으로 나타나면 시청자는 시간적 연속성을 침해받고, 내용이 심하게 생략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때에는 컷 어웨이  기법을 사용하거나 카메라 위치 및 숏 사이즈를 크게 변화시켜 주어야 연속편집이 됩니다.

 

 연속편집은 내레이션 없이도 현장음을 매개로 영상구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연속 편집이 되기 위해서는 점프 컷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화면 속 인물이나 상황을 설명할 때 이미지너리 라인의 혼동이 있으면 의미가 제대로 연결될 수 없으므로 시선이나 움직임의 방향을 맞추어야 합니다.

또한 커팅 시점을 잘 결정해야 합니다. 피사체가 움직이는 것을 커팅할 때나 방향이 바뀔 때는 의미의 연결과 함께 동작의 연결을 부드럽세 해 주어야 합니다.

연속성을 유지하는 것과 관련된 몇 가지 요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정신적 지도

 우리는 TV나 영화를 보면서 무의식적으로 화면에 보이는 영역뿐만 아니라 그 밖의 영역에 대한 정보를 포착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남자가 오른쪽을 향해 이야기하고 있는 장면만 보아도 시청자는 남자의 우측 화면 밖에 누군가 대화의 상대가 있다는 정보를 얻게 되고, 다음 숏에서 그 대화 상대가 보이길 원하게 됩니다.

 

이처럼 우리는 영상을 보면서 대상이 있는 위치와 움직이려는 방향 등에 관한 정신적 지도를 구성합니다.

정신적 지도는 화면 내의 공간뿐만 아니라 화면 밖의 공간도 포함합니다. 따라서 정신적 지도가 만들어지면, 특별한 다른 목적이 없는 한 반드시 이것의 연속성을 유지시켜야 합니다. 자연스러운 편집이 되기 위해서는 항상 정신적 지도에 맞게 숏이 바뀌어야 합니다.

 

벡터의 연속성

 일정한 크기와 방향을 가지고 있는 힘을 벡터(Vector)라고 하는데, 영상에서 백터는 우리의 눈을 화면의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가게하고 멀어지게 하는 방향성의 힘을 말합니다.

특정한 방향으로 움직이거나, 바라보거나, 혹은 지시할 때 그 방향으로 화면상의 힘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일상의 환경이나 사물들이 만들어내는 모든 선들은 화면상에 어떤 방향력을 지닌 힘을 만들어 냅니다.

화면에서 이러한 벡터는 각각 적절한 연속성을 유지해야만 하는데 크게 그래픽벡터, 지시벡터, 동작벡터로 나뉩니다.

  • 그래픽벡터의 연속성(Graphic vector continuity)

 우리 주변의 건물, 책상, 전신주, 간판, 컴퓨터, 책, 바다, 산 등 모든 정지된 물체들과 환경들을 화면에 담았을 때, 그 각 요소마다 시청자의 시선을 어떤 방향으로 이끄는 다양한 수평, 수직의 선을 만듭니다. 그러한 선들은 시청자의 시선을 유도하는 크고 작은 특정한 힘을 지니는데, 그것을 그래픽백터라고 합니다.

 

 그래픽백터는 구체적인 방향으로의 지향성은 약하지만 숏들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려되어야만 합니다.

만약 지평성, 바다, 사막 등 수평선이 두드러진 그래픽백터를 가지고 있는 장면을 촬영한다면, 수평선의 높이가 다음 숏에서도 일치하여 위나 아래로 점프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

특히 서로 관련을 가지고 이어지는 사물이나 환경의 숏들을 하나의 단위로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그래픽벡터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지시벡터와 연속성(Index vector continuity)

 지시벡터는 명확히 특정 방향을 지시하는 사람이나 물체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그래픽벡터와 지시벡터의 차이점은 지시벡터가 그래픽벡터보다 가리키는 방향이 분명하다는 것입니다.

이 지시벡터를 거슬러 시선을 따라가면 어색하고 혼란스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만약, 미디엄 숏에서 간한 지시벡터가 형성되면 그 뒤를 잇는 클로즈업 숏에서도 같은 방향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 동작벡터의 연속성(Motion vector continuity)

 동작벡터란 실제로 움직이거나 화면상에서 움직이는 것처럼 지각되는 물체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움직이고 있는 사람이나 물체일지라도 사진을 찍어서 보여줄 경우 그 사진 자체는 동작벡터가 아니라 강한 지시벡터로 보야햐 합니다.

따라서 동작벡터는 사진으로 설명할 수는 없고, 동영상에서만 설명이 가능합니다.

동작벡터 역시 편집의 연속성을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 왼쪽으로 달리던 자동차가 다음 숏에서 갑자기 오른쪽으로 달린다면 동작벡터의 연속성을 깨는 것이 됩니다.

  • 발산 지시벡터와 발산 동작벡터(Diverging index and Motion vector)

 두 사람이 등을 맞대고 서로 반대 방향을 보고 있거나 반대 방향으로 뛰고 있다면 서로에 대하여 멀어지게 하는 발산 지시벡터 혹은 발산 동작벡터가 생깁니다. 만약, 2S로 화면을 구성한 후 다음 숏에서 각 인물별로 1S의 화면을 이어 붙일 경우, 발산 벡터의 연속성이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두 사람 간의 발산벡터가 연속성 있게 유지되려면 카메라는 항상 이미지너리 라인의 한쪽에서만 촬영해야 합니다.

 

  • 수렴 지시벡터와 수렴 동작벡터(Converging index and Motion vectors)

발산벡터와 반대로 두 사람이 서로 마주 보며 대화하고 있거나 혹은 마주 보는 방향으로 걷고 있을 경우 각각 수렴 지시벡터와 수렴 동작벡터가 생깁니다. 이때 역시 2S로 화면을 구성한 후 다음 숏에서 각 인물별로 1S의 화면을 이어 붙인다면 이 발산벡터가 깨지지 않도록 해야만 연속성이 유지됩니다. 즉, 2S에서의 각각의 인물이 반대로 취한 방향은 뒤에 오는 1S의 화면들에서도 서로 반대 방향으로 동일하게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z-축 벡터와 연속성(Z-Axis vectors and continuity)

카메라를 정면으로 보고 있는 사람이나 카메라를 중심으로 앞뒤로 움직이는 대상은 Z-축 벡터를 만듭니다.

화면상의 방향이라는 측면에서 Z-축 지시벡터와 Z-축 동작벡터는 그 크기가 없기 때문에 이를 제로벡터라고 부릅니다.

두 새의 연속적인 Z-축 벡터가 연속벡터인지 수렴벡터인지 혹은 발산벡터인지는 상황 문맥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Z-축 지시벡터나 Z-축 동작벡터는 근복적으로 중립적이기 때문에 이것의 앞에 오거나 뒤에 오는 벡터에 따라 수렴과 발산이 결정됩니다.

 

대상의 연속성(Subject continuity)

 이어지는 숏들 속에서 특정 대상의 형태, 색상 등이 바뀌지 않고 동일성을 유지하는 것을 대상의 연속성이라 합니다.

대상의 연속성을 위해서는 숏의 극단적인 변화를 피해야 합니다.

숏의 극단적인 변화가 생기면 대상의 구별이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숏으로 연결하면 극단적인 변화가 생길 것 같으면 커팅으로 연결하지 말고 줌 인을 이용하여 한 숏으로 표현하든가 또는 두 숏 사이에 미디엄숏을 넣어 주고 각도 변화 역시 지나치지 않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음향의 연속성

 만약 어떤 행위가 동일한 시간과 동일한 장소에서 일어나는 것이라면, 그 음향도 한 숏에서 다음 숏으로 그대로 이어져야 합니다. 

만일 한 숏에서 비행기 소리가 들렸다면, 비행기가 멀리 사라져 버리기 전까지는 이어지는 숏에서도 비행기 소리가 들려야 합니다.

설령 두 번째 숏에서 비행기가 보이지 않는다 해도 소리는 이어져야 합니다.

차 소리, 바람소리, 물소리 중 어느 것 하나도 음향의 연속성 유지에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속 편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복합 편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728x90
반응형

'영상제작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집 시스템  (0) 2024.04.09
영상제작, 편집의 유형2  (1) 2024.04.08
영상제작, 편집의 기본2  (0) 2024.04.06
영상제작, 편집의 기본  (2) 2024.04.05
영상제작, 편집의 기본 요소  (0) 2024.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