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제작론

사운드의 기술적 요소2

by 파토리 2024. 3. 29.
반응형

 

사운드의 기술적인 요소를 다뤘던 저번 글에 이어 이번 글에서는 마이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운드 픽업 패턴에 의한 분류

 픽업 패턴은 마이크의 지향성(방향성)을  말하는 것으로 마이크가 잘 수음할 수 있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모든 마이크는 사운드를 동일한 방식으로 수음하지 않습니다.

모든 방향으로부터 사운드를 동일하게 수음하도록 만들어진 것도 있고, 특정한 방향으로부터 오는 사운드를 잘 수음하는 것도 있습니다.

콘덴서 마이크든 다이내믹 마이크든 모든 마이크들은 소리가 오는 방향에 따라 반응이 다릅니다.

소리 방향의 형태, 즉 지향성에 따라 마이크는 무지향성, 단일 지향성, 양지향성 마이크로 분류됩니다.

이 중 영상 제작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무지향성과 단일 지향성 마이크입니다.

 

무지향성(전지향성) 마이크

 전지향성 또는 무지향성 마이크는 마이크를 향한 음원뿐만 아니라 주변의 모든 방향으로부터 들리는 소리까지도 포착합니다.

이 마이크는 주위의 음을 골고루 녹음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녹음장소의 음성적인 분위기와 현장감을 표현하는 데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방향에 목적음이 있고 목적음 주위에 잡음이 있는 경우는 목적음과 잡음이 혼합되어 녹음되기 때문에 목적음만을 선택해서 명료하게 녹음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음원과 거리가 떨어지면 흡음력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단일 지향성(지향성) 마이크

 단일 지향성 혹은 지향성 마이크의 앞 방향에 대해서 높은 감도를 갖고, 그 외의 방향에 대한 감도는 낮은 마이크입니다.

이 마이크를 사용하면 마이크가 지향한 목적음 이외의 소리는 어느 정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단일 지향성 마이크 중에서도 지향하는 범위와 지각거리의 차이에 따라 몇가지로 분류됩니다.

즉, 지향 범위는 좁아지면서 지각거리는 커지는 정도에 따라 카디오이드, 슈퍼 카디오이드, 하이퍼(울트라) 카디오이드 마이크라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지향성 마이크는 카디오이드형입니다.

 

카디오이드(심장)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이 마이크의 극성 포착 형태를 보여주는 지표가 심장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크의 앞부분으로부터 약 120도 정도의 폭의 소리를 포착하여 점차적으로 옆과 뒤로부터 들어오는 소리들을 거부합니다.

 

하이퍼 카디오이드 마이크는 지향하는 범위가 더 좁은 대신 지각거리는 길어서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는 소리를 아주 가까운 곳에서 잡은 것처럼 들리게 합니다. 따라서 음원에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멀리 떨어진 위치에서 녹음이 가능하며, 영상과 음성의 자연스러운 동기 컷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이퍼 카디오이드 마이크는 아주 긴 음원의 방향을 지향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숏건 마이크라고도 불립니다.

하이퍼와 슈퍼 카디오이드 마이크는 다른 지향성 마이크들과 다르게 위에서 직접 들어오는 소리에도 민감합니다.

 

마이크의 지향성은 카메라 렌즈의 지향성과 달리 지향 각도 밖에 있는 소리도 수음되므로 수음 시에는 자신이 원하는 소리 이외의 소리가 얼마나 들어오는지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지향각 이외의 소리는 음질이 나쁘기 때문입니다.

 

양지향성(8자 패턴)

 쌍방향성 혹은 8 자 모양 지향성 마이크라고도 하는 양지향성 마이크는 정면 방향과 후면 방향에 높은 감도를 갖는 마이크입니다.

이 마이크는 앞쪽과 뒤쪽에 각각 동그란 지향 패턴을 가진 것으로 두 방향에서 약 100도 정도의 범위로부터 소리를 흡수합니다.

그러나 측면 90도 방향의 감도는 0입니다.

양지향성 마이크를 사용하면 두 사람이 서로 마주 보면서 이야기하는 프로그램 제작에서 1개의 마이크로도 녹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두 사람이 마주 보는 형식은 여애상적인 구도를 잡기도 어려워서 비디오용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로 영상을 동반하지 않는 라디오 드라마나 대담 프로그램 등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이크가 개발된 이래 그 표준적인 모양과 사이즈는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보통의 마이크는 음원에서 30cm~3m 전후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마이크의 사용은 영상의 성격에 따라 달라지는데 가령 마이크를 노출시켜도 상관없는 프로그램에서는 온 마이크(On Mic)를 쓸 수 있고, 마이크의 노출로 분위기를 해칠 수 있는 경우에는 오프 마이크(Off Mic) 혹은 히든 마이크(Hidden Mic)를 사용합니다.

또한 마이크의 실제 운용 방법에 따라서 가동성 마이크와 고정형 마이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떤 마이크는 움직이는 음향원을 녹취하기 위해, 또 다른 것들은 고정되어 있는 음향원을 녹취하기 위해 설계되고 사용됩니다.

가동성 마이크에는 라발리에, 핸드, 붐, 헤드셋, 무선 마이크가 있고, 고정 마이크에는 데스크, 스탠드, 행잉 마이크 등이 있습니다.

 

위의 마이크의 종류에 대한 특성들은 다음 글에서 이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728x90
반응형

'영상제작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램 기획서 작성  (1) 2024.03.30
사운드의 기술적 요소3  (0) 2024.03.30
영상제작에서 사운드의 기술적 요소  (1) 2024.03.29
영상제작, 촬영이론3  (2) 2024.03.27
영상제작, 촬영이론2  (1) 2024.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