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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제작론

사운드의 기술적 요소3

by 파토리 2024.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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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글에서 이어 마지막으로 마이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글에서 마이크를 용도별로 나누어봤는데 그 분류에 따른 용도와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의 형상과 용도별 특징에 따른 분류

라발리에 마이크(Lavaliere Microphone)

라발리에 마이크는 초소형 마이크 또는 라브 마이크라고도 하는데, 몸에 착용하는 모든 종류의 마이크를 말합니다.

가슴이나 넥타이에 달아도 양호한 음질이 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평탄한 주파수 특성과 무지향성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뉴스나 해설, 교육 프로그램에 많이 사용됩니다.

 

⊙ 장점

 

- 마이크와 음원 사이의 거리 유지가 용이하다.

- 조명 및 연기자의 행동반경이 넓고 두 손이 자유롭다.

 

⊙ 단점

 

- 적절한 원근감을 얻기 어렵다. 사람에게 착용해 사람의 움직임과 같이 하게 되기 때문에 마이크와 입 사이의 거리가 항상 동일하게 유지된다. - 음원별로 하나씩 별개로 사용해야 한다.

- 옷 등과의 마찰로 소음이 생기고 정전기 파열음이 발생할 수 있다.

- 소음에 약하다. 마이크에 입을 더 가까이 가져갈 수 없기 때문에 외부 소음이 있는 경우 함께 픽업될 수 있다.

 

⊙ 사용 시 고려할 점

 

- 마이크를 착용하기 위해서는 셔츠, 블라우스, 혹은 재킷 아래로 마이크를 가지고 가서 바깥쪽에 안전하게 부착한다.

- 옷에 부착해야 하기 때문에 출연자가 많이 움직이게 되면 스치면서 많은 잡음이 생기게 된다. 전반적인 마찰음이 있는 경우에는 마이크와 옷    사이에 작은 스펀지 고무를 두고, 가능한 한 마이크에 가깝게 붙여 케이블 매듭을 헐겁게 매어 놓도록 한다.

- 야외에서 사용할 때는 마이크에 작은 윈드 스크린을 부착해야 한다.

 

핸드 마이크(Hand Microphone)

 이름 그대로 손에 들고 사용하는 마이크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스탠드에 부착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장점

 

- 리포터나 진행자가 어느 정도 사운드 수음을 조정하는 것이 용이하다.

- 여러 명과의 인터뷰에서도 하나의 마이크로 수음이 가능하다.

 

⊙ 단점

 

- 출연자의 손이 자유롭지 못하다.

-핸들링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다.

 

⊙ 사용 시 고려할 점

 

- 야외에서 많은 제작 업무와 다양한 기상 상황에서 사용될 때, 거칠게 다루거나 극한 상황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마이크가 필요하다.

  팝 필터가 붙어있는 다이내믹 핸드 마이크는 이러한 제작에 많이 사용된다.

- 리허설 도중에 마이크 케이블의 행동 반경을 점검해야 한다. 또한 케이블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고 무대장치나 다른 장치에 걸리지 않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 마이크 테스트를 할 때는 후후 불거나 탁탁 때리지 말고 가볍게 팝 필터를 긁으면 된다. 이러한 긁는 소리로 오디오 엔지니어가 마이크 상태   를 확인할 수 있다.

- 핸드 마이크를 직접적으로 캠코더에 연결할 경우, 카메라맨은 카메라 내장 마이크도 작동시키는 것이 좋다.

  그러면 카메라 마이크는 주음향과는 별도로 주변 사운드를 비디오테이프의 두 번째 트랙에 녹음할 수 있다. 이런 주변 음향은 편집 과정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도 있다.

 

붐 마이크(Boom Microphone)

붐 마이크는 마이크의 거리와 방향을 조정할 수 있는 붐 스탠드에 마이크를 장착한 형태를 말한다.

마이크가 화면 밖에 있어야 할 때는 지향성이 매우 강한 하이퍼 카디오이드나 슈퍼 카디오이드 마이크가 사용된다.

일일 연속극 녹화처럼 정교한 스튜디오 제작에 사용될 경우 숏건 마이크는 스튜디오 붐 혹은 퍼램블레이터 붐이라 불리는 대형 붐에 매달려 있다. 사운드의 수음은 마이크를 장면 위나 아래에서 유지하며 수음한다.

 

⊙ 장점

 

- 마이크가 카메라에 들어오지 않게 하면서 가능한 음원에 근접하게 마이크를 아동시키는 것이 용이하다.

- 적절한 원근감과 임장감을 창출하는 데 유리하다.  붐 마이크로 적절한 원근감을 만들기 위해서는 원거리 촬영 시 붐 마이크를 근거리보다는    사람이나 물건으로부터 멀리 떨어지게 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이 전통적으로 붐 마이크를 사용했던 이유는 원근감을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 단점

 

- 부피가 크기 때문에 스튜디오 운영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더욱이 붐을 능숙하게 조작하는 것 역시 쉬운 일이 아니다.

- 큰 사이즈 때문에 대형 붐은 야외 제작에 사용할 수 없다.

 

⊙ 사용 시 고려할 점

 

- 카메라와의 붐 마이크 각도는 붐 조작상, 음질상, 조명상 30~35도 사이가 쉽다.

- 피사폴을 사용할 때는 케이블의 도달거리를 점검해야 한다.

- 케이블을 폴에 잘 고정하고 심하게 당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출연자가 말을 하멶서 걸을 때는 마이크가 그 사람의 정면에 있게 하고 같이 걸어야 한다.

  카메라가 z축을 따라서 정면에서 촬영하는 경우, 이들의 약간 앞 그리고 측면에서 마이크를 전면에 가도록 유지하면서 걸어야 한다.

- 항상 헤드셋을 착용하여 마이크가 수음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와이어리스 마이크(Wireless Microphone)

와이어리스(무선) 마이크는 작은 마이크 송신기에서 수신기로 오디오 신호를 전달합니다.

수신기는 ENG카메라에 직접 부착하거나 혹은 믹서나 오디오 콘솔로 연결되기 때문에 무선 마이크라고 불립니다.

무선 마이크는 소형 건전지가 작동하는 송신기로 입력되는데, 이 송신기는 마이크 케이스에 일체화되어 있거나 주머니나 허리춤에 매달고 다닐 수 있습니다. 전송 범위는 76m에서 400m까지 다양합니다. 송신기의 주파수 할당은 UHF FM 스펙트럼의 150 MHz에서 216 MHz대입니다.전송은 같은 주파수대의 수신기에 의해 수신되는데, 종종 수신을 확장시키기 위해 안테나 시스템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 장점

 

- 선이 없어서 행동이 자유롭다.

- 와이어리스 마이크마다 그 자체의 주파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호의 간섭현상 없이 동시에 여러 대의 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다.

 

⊙ 단점

 

- 와이어리스 마이크는 특히 야외에서 사용할 때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출연자가 송신기의 범위 밖으로 나가면 도중에 신호가 끊길 수 있다.

 출연자가 큰 건물 뒤로 이동하거나 근처에 고압선 혹은 강한 무선 송신기가 있으면 오디오가 왜곡되거나 외부 신호호 압도될 수 있다.

 

헤드셋 마이크(Headset Microphone)

 주로 야외 경기의 스포츠 캐스터나 출연자들이 사용하는 헤드셋 마이크는 좋은 음질의 마이크를 가진 이어폰 헤드셋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어폰은 분리된 오디오 신호를 전달받을 수 있는데 예를들면,  스포츠 중계를 하는 경우 진행자가 프로그램 사운드를 한쪽 귀로 듣고, 다른 쪽으로는 제작요원의 지시를 들을 수 있습니다.

 

데스크 마이크(Desk Microphone)

작은 스탠드에 부착된 핸드 마이크를 말합니다. 테이블이나 책상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는 데스크 마이크는 주로 패널 프로그램, 공청회, 연설, 기자회견 등에 사용합니다. 현장 상황에 따라 전지향성 마이크나 지향성 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는데, 조금 저 분명한 사운드의 분리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단일 지향성 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마이크를 배치할 때 마이크 간의 거리를 너무 가깝게 두면 다른 주파수를 상쇄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이크와 사용자가 떨어진 거리의 최소한 3배 이상 떨어져서 다른 마이크를 설치해야 합니다.

 

스탠드 마이크(Stand Microphone)

음원이 고정되어 있고 마이크가 화면에 보여도 괜찮은 프로그램이면 어디에서든 사용됩니다.

스탠드 마이크의 성능은 스탠드에 끼워놓은 다이내믹 마이크에서부터 주로 음악 녹음에 사용되는 매우 높은 감도를 가진 리본 마이크나 콘덴서 마이크까지 다양합니다.

스탠드 마이크는 음원이 가수이든 전자 기타의 음을 증폭시켜 내보내는 스피커이든 관계없이 음원 바로 앞에 설치합니다.

 

행잉 마이크(Hanging Microphone)

행잉 마이크는 다른 마이크를 숨기는 방법이 불가능할 때 사용합니다.

거의 고정된 음원의 위쪽에 케이블을 이용해서 고기능의 카디오이드나 라발리에 마이크를 매달아서 사용합니다.

대개 매다는 마이크는 행동이 철저히 제한되어 각 대사마다 배우의 정확한 위치가 정해져 있을 때 사용됩니다.

매다는 마이크를 설치하기 가장 좋은 위치는 무대 뒤쪽의 문으로, 이 위치가 배우들이 주요 연기 영역을 떠나거나 그 영역 안에 들어오면서 인사말을 건네게 되는 곳입니다.

 

이렇게 마이크의 특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프로그램의 형식에 따라 다양한 마이크를 적절하게 조합하여 사용해야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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