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제작론

영상제작에서 사운드의 기술적 요소

by 파토리 2024. 3. 29.
반응형

 

전의 글에서 사운드에 대해서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운드의 기술적 요소를 알아볼텐데요.

소리는 진동원이 공기를 진동시켜 고막을 움직이게 함으로써 들리는 것입니다.

즉, 물체가 전후좌우로 매우 빠르게 움직여 그 물체를 감싸고 있는 공기를 진동시킴으로써 이를 퍼져나가게 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보통 20Hz에서 2만Hz 정도까지의 소리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영상을 제작하는 데 사용되는 사운드의 대표적인 기술적 구성 요소로는 높이, 크기, 음색이 있습니다.

 

높이(Pitch)

높이는 정해진 범위에서 측정된 소리의 높낮이를 나타냅니다

음파는 산과 골의 반복인데, 소리늬 높이는 이 산과 골이 1초 동안에 몇 번 반복되는가로 정해집니다.

이 반복의 횟수가 많을 수록 소리는 높아지고 횟수가 적어질수록 소리는 낮아집니다.

영상에서 이런 높낮이는 대화의 감정이나 강도를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크기/강도(Loudness)

물리적인 음압에 대한 귀의 감각량을 소리의 크기 혹은 강도라고 합니다.

크기는 파장의 높이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파장의 높이가 클수록 소리의 크기는 커지고, 높이가 작을수록 크기는 작아집니다.

소리의 크기는 db(데시벨)로 나타내는데 매 3db마다 소리는 2배씩 증가합니다.

소리는 듣는 사람의 감도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같은 크기의 소리라도 듣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인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소리의 크기는 주변 환경에 따라 변할 수 있고, 소음이 있는 환경에서는 소리를 작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음색(Sound Quality)

음색은 음의 특성이나 빛깔을 나타냅니다.

같은 Hz의 소리일지라도 악기에 따라 음색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음색은 주로 관련된 배음(파형)의 수와 종류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배음은 음원이 만드는 기본 주파수 이외의 다른 여러 주파수를 말하는데, 같은 Hz소리에서도 실제 소리에서는 반드시 서로 다른 배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풍부하고 충만한 음향은 많은 배음을 가지고 있으며, 빈약하고 공허한 음향은 배음을 거의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플루트는 바이올린보다 배음이 적은 음향을 만들며, 인간의 목소리는 대부분의 악기보다 더 많은 배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리의 기술적 요소들을 고려하여 영상 제작을 위한 음성녹음을 할 때 사용되는 마이크를 정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란 음향에너지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기기입니다. 마이크의 종류로는 발진 장치에 의한 분류, 사운드 픽업 패턴에 의한 분류, 마이크의 형상과 용도에 의한 분류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발진 장치에 의한 분류

마이크는 공기입자의 압축으로 생긴 음파를 전자적 신호인 오디오 신호로 변형시키는 장치로써 녹음되는 소리의 입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마이크는 진동판과 발진 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진동판은 소리의 파형에 의해 생킨 공기의 압력에 반응하는 유연한 장치로 소리의 다양한 파형에 의해 떨립니다.

진동판에 연결된 발진 장치는 진동판의 떨림을 전기 에너지로 바꾸어 주고 이렇게 발생한 흐름은 소리조정기로 전달되어 음향 담당자에 의해 조정됩니다. 마이크는 어떤 종류의 발진 장치를 사용하는가에 따라 그 특성이 구분되는데, 크게 다이내믹 마이크와 콘덴서 마이크, 리본 마이크 등으로 나눕니다.

 

다이내믹 마이크(Dynamic Microphone)

다이내믹 마이크는 무빙 코일형 마이크라고도 부릅니다.

진동판과 연결된 음성코일을 영구 자석안에 설치하여 진동판의 떨림에 따라 전후로 움직여 전기흐름을 발생시키도록 고안된 것입니다.

 

● 특징

  • 튼튼하고 동작이 안정적이다
  • 마이크에 별도의 전원이 필요없다.
  • 비교적 가격이 싸다.
  • 바람에 대한 영향력이 적어 야외 자연음의 수음이나 인터뷰에 이용된다.

콘덴서 마이크(Condenser Microphone)

다이내믹 마이크와는 달리 콘덴서 마이크는 작동을 위한 전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콘덴서 즉, 축전기를 발전장치로 사용하고 두 개의 콘덴서를 배치하여 그 중 하나를 진동판으로 사용한 후 음파가 진동판을 자극하면 둘 사이에 발생하는 압력을 전기신호로 재생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 특징

  • 전원이 필요하다.
  • 주파수 범위가 매우 넓어 부드러운 소리를 제공한다.
  • 대부분 높은 주파수대가 신장되어 있어 섬세한 소리에 적합하다.
  • 드라마 제작에 필수적이고, 음악 프로그램에서는 전자 악기가 아닌 어쿠스틱 악기, 야외가 아닌 스튜디오 보컬에 적합하다.

리본 마이크(Ribbon Microphone)

벨로시티 마이크라고도 불리는 리본 마이크는 고음질의 수음이 가능합니다.

콘덴서 마이크와 감도가 유사하고, 구조는 다이내믹 마이크와 비슷합니다.

그러나 리본마이크는 다이내믹 마이크에서 사용하는 음성 코일 대신 리본이 진동판과 발진 장치의 역할을 동시에 합니다.

 

● 특징

  • 풍부하고 따뜻한 소리를 만들며 낭랑한 소리를 재생하는 데 뛰어나 가수, 아나운서, 악기 등의 소리 재생에 매우 좋다.
  • 부서지기 쉽고 약해 야외용이나 이동이 많은 경우 부적합하다.
  • 특히 거칠게 다루거나 극한적인 온도 변화 혹은 큰 음원에 지나치게 근접하는 것에는 매우 취약하다.

 

마이크 또한 소리의 형태와 종류에 따라 무수히 많은 종류가 있으며 영상의 종류에 따라 사용되는 형태도 다릅니다.

따라서 다음 글에서도 계속해서 마이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728x90
반응형

'영상제작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운드의 기술적 요소3  (0) 2024.03.30
사운드의 기술적 요소2  (0) 2024.03.29
영상제작, 촬영이론3  (2) 2024.03.27
영상제작, 촬영이론2  (1) 2024.03.26
영상제작, 촬영 이론  (0) 2024.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