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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제작론

입체 영상 편집

by 파토리 2024.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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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 영상 편집 

 일반 영상 편집과 다르게 3D 입체 영상 편집은 좌우 두 개의 영상을 동일하게 편집하여야 하므로 먼저 좌우 두 영상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좌우 파일의 싱크(Sync)를 맞추는 것도 중요한데, 편집 시 타임코드 싱크(Timecord sync), 웨이브폼 싱크(Sound waveform sync), 모션 싱크(Motion sync)를 주로 사용합니다.

 

 먼저 타임코드 싱크는 촬영 시 좌우 카메라의 타임코드가 상호 연동하거나 또는 외부 타임코드 제너레이터를 사용하여 타임코드를 동기화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스테레오 이미지의 타임코드를 동기화시켜 후반작업에서 이를 이용하여 싱크를 일치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런 타임코드를 이용한 싱크의 일치는 가장 정확하고 효율적인 편집 워크플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타임코드가 상호 연동되지 못하는 카메라로 촬영할 경우에 주로 사용하는 웨이브폼 싱크는 촬영 시 슬레이트(slate)라고도 하는 클래퍼보드(clapperboard) 소리 혹은 박수 등을 쳐서 양쪽 카메라에 각각 기록된 소리 파일의 파형을 보면서 좌우 영상의 싱크를 맞추는 방법입니다.

 

 이 밖에 모션싱크는 특정 모션이 있는 장면을 서로 일치시켜서 싱크를 맞추는 것인데 싱크의 일치는 3D 입체 영상의 제작에서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촬영 단계에서 얼라이먼트의 부정확성 및 렌즈로 인해 발생한 왜곡, 광량의 차이 및 색상의 차이는 편집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해결 방법에는 편집 과정에서의 축간거리조절 및 얼라이먼트 조절, 회전(rotation), 크기(size), 자르기(crop), 코너핀(coner pin),  와핑(warping), 컬러 코렉션(color correction) 등의 기능을 사용합니다.

 

 입체 영상 편집은 현재 프리미어(Premiere)와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아비트 콤포저(Avid media composer), 사이드 바이 사이드(Side by side), 톱 바이 보텀(Top by bottom), 인터레이스트(Interlaced), 애너글리프(Anaglyph) 등의 소프트웨어가 지원하고 있으며, 여러 플러그인들이 개발되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3D 입체 영상 편집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또한 편집 시 모니터링할 수 있는 3D 디스플레이 모니터만 추가하면 실시간으로 입체감을 모니터링하면서 편집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편집된 3D 입체 영상 콘텐츠는 좌우 영상의 넓이를 50% 축소 후 좌우로 배열하는 사이드 바이 사이드(Side by side), 좌우 영상의 높이를 50% 축소 후 상하로 배열하는 톱 바이 보텀(Top by bottom), 좌우 영상을 가로로 한 줄씩 넣어서 배치하는 인터레이스트(Interlaced), 좌우 영상을 적청과 같은 보색으로 배치하는 애너글리프(Anaglyph) 등의 방식으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또한 입체 영상 편집은 일반적인 영상 편집과는 약간 다른 기술적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3D 입체 영상 편집은 3D 공간에서 시각적인 요소와 움직임을 고려해야 합니다.

주요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스테레오 3D 효과

  3차원 공간에서 입체적인 시각적 효과를 제공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사람의 양쪽 눈이 서로 다른 시점에서 이미지를 받아들이는 자연적인 시각 처리 원리를 모방하여 작동합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깊이와 거리를 더 정확하게 인식하고 물체의 위치와 깊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입체적인 시각 효과를 만들기 위해 영상을 여러 개의 레이어로 나누고 이를 다른 시각에서 보이는 것처럼 조정합니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두 개의 카메라와 렌즈를 사용하여 같은 장면을 서로 다른 각도에서 촬영해야 합니다.

이렇게 촬영된 두 영상으로 좌우의 시각적 차이를 통해 입체적인 시각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스테레오 3D 효과는 영화, 게임, 광고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시청자에게 더 큰 몰입감과 현실감을 줄 수 있고, 이를 통해 흥미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깊이와 움직임

 입체 영상에서는 각 피사체와 배경 사이의 깊이와 움직임을 고려해야 합니다.

카메라의 움직임과 피사체의 움직임을 조절하여 입체적인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스테레오스코픽 3D

 양쪽 눈에 서로 다른 영상을 보여주어 입체적인 효과를 만들어내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 기술은 일반적으로 3D 안경을 통해 시청되며, 양쪽 눈에 각각 다른 이미지를 보여줌으로써 입체적인 시각 효과가 제공됩니다.

 

스테레오스코픽 3D에서는 3D 영상을 만들기 위해 두 가지 시점에서의 영상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영상은 일반적으로 좌우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의 영상은 양쪽눈에 보이게 됩니다.

이렇게 각각의 눈에 서로 다른 시점에서의 이미지를 제공함으로써 입체적인 시각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스테레오스코픽 3D는 영화, TV,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시청자는 화면에서 물체가 나타나는 깊이를 더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어 더 몰입감 있는 시청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테레오스코픽 3D는 안경을 통해 시청되기 때문에, 영상이나 게임을 제작할 때 고려할 사항이 많습니다. 적절한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왼쪽과 오른쪽 이미지의 정확한 맞춤과 깊이 조절이 필요합니다.

 

◈ 3D 모션 그래픽

 3차원 공간에서 움직이는 그래픽 요소를 말합니다.

이는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피사체나 텍스트 등이 3차원 공간에서 움직이고 변형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3D 모션 그래픽은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소프트웨어에는 Cinema 4D, Maya, Blender, 3ds Max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피사체의 모양, 크기, 색상 등을 조절하고, 움직임과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여 3D 모션 그래픽을 만들어냅니다.

 

 3D 모션 그래픽은 다양한 형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나 TV에서는 오프닝 시퀀스, 타이틀 시퀀스, 전투 장면 등에서, 광고에서는 제품 소개, 브랜드 로고 애니메이션 등에 활용된 수 있으며, 게임에서는 캐릭터 움직임, 환경 디자인 등에서 사용된 수 있습니다.

 

 3D 모션 그래픽은 시청자나 사용자에게 높은 시각적 품질과 현실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해당 콘텐츠의 흥미와 가치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입체 영상 편집은 일반적인 영상 편집보다 복잡한 기술을 요구하지만, 입체적인 시각 효과를 구현하여 더욱 생동감있는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입체 영상 편집의 이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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