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 이상인 사회를 '초고령사회'라고 하는데요
대한민국은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습니다
중앙치매센터의 정보에 따르면,
2023년 65세 이상의 치매환자수는 98만명이 넘고,
추정치매유병율 또한 10%를 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수치로 직접 확인해보니 치매라는 질병이 정말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현실적인 노화의 문제에 막막함이 느껴지시나요?
그러나 치매는 갑자기 찾아오는 병이 아닙니다.
진단&검사를 받고 예방 수칙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치매'라는 단어 자체에 부담을 느끼시고
검사 받는 것 자체를 꺼려하시다가 시기를 놓치곤 하시는데요
정부는 그런 부분을 조금 완화시켜 편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바로 전화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상담센터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치매상담콜센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상담콜센터는 보건복지부에 의해 개소하여 중앙치매센터가 운영하는 상담센터로,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1899-9988에 전화하는 것만으로 전문상담사들에게 맞춤형 치매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는 "18세 기억을 99세까지, 99세까지 88하게"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하는데요
뜻이 직관적으로 다가와서 바로 외워지는 것 같아요
중앙치매센터란?
치매가 있어도 살기 불편하지 않은 나라, 치매로부터 가장 먼저 자유로워지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문을 연 기관으로, 중앙치매센터-광역치매센터-전국 256개의 치매안심센터로 이어지는 치매서비스망 구축의 중심이 되는 기관입니다.
치매 환자와 가족의 삶을 개선시키며 체계적 교육과 홍보를 통해 치매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과 대처 역량을 제고시키고 선도적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통해 치매의 완전 정복과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치매상담콜센터의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로 언제든 상담이 가능하며, 치매환자와 치매환자가족뿐만 아니라 치매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는 국민 누구나 상담이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1988-9988로 직접 전화연결 하시거나, 중앙치매센터가 운영하는 모바일 앱 '치매체크'를 이용하셔서 치매상담전화 또는 마이페이지의 고객 센터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간편하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치매상담콜센터에 전화하면 전문상담사와 상담할 수 있는데요
정확히 말하면, 치매관련의료, 복지 기관에서 다년간 현장 경험 및 치매전문교육을 수료한 치매전문상담사라고 합니다
교육뿐만아니라 현장 경험이 풍부한 상담사라고 하니 더욱 믿음이 가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담은 크게 돌봄상담과 정보상담으로 나누어집니다
돌봄상담이란?
치매환자의 일상생활 케어, 정신 행동 증상별 대처 상담, 치매환자 가족의 돌봄 부담 및 스트레스 관리, 정서적 상담 등을 제공합니다
정보상담이란?
치매 원인 질병, 증상, 검사, 치료, 예방방법, 맞춤형 관리 서비스, 국가치매관리 정책 제도 등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상담 서비스로 치매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으니
한 번의 전화상담만으로도 복잡한 생각정리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치매상담콜센터는 특화상담과 집중사례관리를 지원합니다
특화상담이란?
대상자가 익숙한 환경에서 상담사를 직접 대면하지 않고 전화를 이용해 참여하는 비대면 인지화상 프로그램으로, 대상은 60세 이상의 어르신입니다
매 분기 선착순으로 사전 신청을 받고 있으며, 치매전문상담사가 대상자에게 직접 전화하여 1:1 맞춤형 인지화상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집중사례관리란?
복합적 어려움을 가진 치매환자 및 보호자 등에 대하여 일회성 전화 상담 서비스의 한계를 보완하여 연속적, 지지적 상담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위기 상황 파악과 조호 부담을 완화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치매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치매상담콜센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매는 빠른 대처가 중요합니다. 치매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누구나 이용가능하니 365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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